노인 장기 요양 보험 제도 (보건 복지부)

노인 장기 요양 보험 제도 (보건 복지부)

65세가 넘어 혼자서 일상생활이 어렵거나 65세가 안되었습니다. 하더라도 치매, 파킨슨, 뇌졸중 등의 노인성 질환으로 인해 자체적으로 일상생활이 어려운 경우에는 건강보험관리공단의 노인장기요양등급을 받게되면 장기요양급여를 이용할수 있게 됩니다. 이번에는 이 노인장기요양보험에 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수급자가 가정에 거주하면서 가정이나 기관 등에서 요양보호사나 간호사 등에 의해 신체활동이나 일상생활 지원, 간호, 구강위생 등의 서비스를 받는것입니다.

특별현금급여 가족요양비다음에 해당하는 수급자가 가족 등으로부터 방문요양에 상당한 장기요양 급여를 받은 때 수급자에게 지급하는 급여입니다.


필요물품 복지용구 지급 혹은 대여
필요물품 복지용구 지급 혹은 대여

필요물품 복지용구 지급 혹은 대여

복지용구 급여는 노인장기요양보험 대상자에게 필요한 물품들을 구입해주거나 대여하여 주는 제도입니다. 복지용구 급여 지급대상자는 노인장기요양보험법 수급자15등급, 인지지원등급, 시설급여를 제공하는 장기요양기관에 입소하지 않은 수급자입니다. 급여품목은 아래와 같이 18종으로 한정되는데 하지만 품목에 따른 각각의 제품은 수십 가지가 될 수 있고, 구입 품목과 렌트 품목은 변경될 수 있으니 지원을 받는 시점에서 다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지용구 급여는 본인부담금과 연간한도액이 있습니다.

치매는 평소 영상과 글로 상황을 기록해 두자
치매는 평소 영상과 글로 상황을 기록해 두자

치매는 평소 영상과 글로 상황을 기록해 두자

치매의 경우에는 어르신의 그날 컨디션에 따라 반응의 차이가 크게 나타나는데요. 특히, 낯선 사람이 방문해서 질문을 할 때 정신이 명료해 지는 경우가 많아, 이렇게 되면 희망하는 등급을 제대로 못받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치매증상이 나타날 때 이를 영상으로 찍어놓거나 기록해 두면 설령 건보공단 직원들이 방문했을 때 특수한 증상을 보이지 않더라도 해당 내용을 증거자료로 보여주면 등급판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보호자분 께서도 어르신이 말씀하실 때, 옆에서 가만히 있는 것이 아니라 평소에 문제가 되어왔던 내용들을 자세하게 조목조목 부연설명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 인정신청 방법

장기요양급여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장기요양인정 신청을 하여 장기요양등급을 받아야 합니다. 전국 공단 지사노인장기요양보험운영센터 공단 지사 중 강남동부지사, 강남북부지사, 서초북부지사, 영등포북부지사, 광산출장소는 운영센터가 없어 장기요양 신청서 접수 이외의 장기요양 상담 및 일은 불가능 합니다. 지사방문, 우편, 팩스, , 모바일 앱The 건강보험을 통해 신청 인터넷 혹은 모바일 앱으로 신청할 경우 공동인증서 로그인 하여야 합니다.

이용하고자 하는 시설이나 재가센터를 통해 등급 신청하기

장기요양등급을 신청하는 이유는 방문요양이나 주간보호센터를 이용하기 위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에는 이용하고자 하는 시설을 확인 한 후, 해당 시설이나 재가센터를 통해 노인장기요양등급을 신청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혼자서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진행되는 것보다, 시설에서 직원이 나가 함께 대응을 해주기 때문에 건보공단에서 평가를 하기 전 부터 끝날 때 까지 옆에서 코치를 받을 수 있어 다양하게 도움이 많이 되고, 등급 판정에도 훨씬 유리합니다.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만 제대로 알고 있어도 등급 판정을 잘 받을 수 있으니 혼자서 진행하기 보다는 시설 직원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있는 그대로를 보여주기

보통 어르신들은 내 집에 누군가 오면 평소에는 제대로 못하던 것 까지 어금니를 꽉 깨물어가며 어떻게든 보여줘야 해야만 되는 생각에 잘 하시려고 노력을 하는데요. 이렇게 하시면 정상인 상태라 잘못 판단을 해 등급이 제대로 안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잘 보여야 겠다는 마음을 비우고 평소에 못하던 것들은 못합니다. 하면서 평소의 모습 있는 그대로 보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재활 영역에서 무리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움직이실 때 아프면 아프다.

하시고, 못하겠으면 못하겠다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억지로 무리를 하실 필요하 전혀 없는 부분입니다. 이때, 보호자분 께서는 방문 조사 전에 어르신께 꼭 이 점을 미리 알려주셔서 어르신이 안락한 상태에서 방문조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본인 혹은 대리인 대리인 가족, 친족 혹은 이해관계인,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치매안심센터의 장신청인이 치매환자인 경우에 한정, 시장군수구청장이 지정하는 자 장기요양보험제도 수급 신청 서류 신청서류는 신청하는 서비스 종류에 따라 다양합니다. 필요한 서류의 종류와 제출해야만 되는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장기요양인정신청에 필요한 필수 서류는 의사 소견서와 별지서식 제1호의 2서식 입니다. 신청서는 아래 링크에서 다운받으시거나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직접 다운 가능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필요물품 복지용구 지급 혹은

복지용구 급여는 노인장기요양보험 대상자에게 필요한 물품들을 구입해주거나 대여하여 주는 제도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치매는 평소 영상과 글로 상황을 기록해

치매의 경우에는 어르신의 그날 컨디션에 따라 반응의 차이가 크게 나타나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 인정신청

장기요양급여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장기요양인정 신청을 하여 장기요양등급을 받아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