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전단계 관리방법 10가지, 수치 알아보기

당뇨 전단계 관리방법 10가지, 수치 알아보기

당뇨병은 여러 장기에서 합병증을 일으키며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지만 뚜렷한 자각 현상이 없기 때문에 평화로운 살인자라 불린다. 당뇨병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30, 40대의 젊은 층에서도 크게 확대되고 있는데, 서구식 식습관이 자리 잡은 데다. 운동 부족과 흡연, 걱정 등 위험 요소가 더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2010년 국민영양조사 결과 국내 당뇨병인 인원은 320만 명이었고, 당시 조사에서 당뇨병인 사람이 2050년에 590만 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추정했다.

그러나 이 추정은 완전히 빗나가서, 2020년 국민영양조사 결과 당뇨병자가 이미 추정치를 훌쩍 뛰어넘어 605만 명에 이르렀다.


imgCaption0
식후혈당이 정상 수치를 넘어설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요?

식후혈당이 정상 수치를 넘어설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요?

식후혈당이 정상 수치를 넘어설 때, 즉각적인 식습관 개선과 운동 습관을 만들어 건강한 혈당 수치를 이어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은 당뇨병 예방과 관리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식후혈당이 정상 수치를 넘어설 때,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고 의료진과 상담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은 당뇨병과 심혈관 질환 등 여러가지 만성 질환을 막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식후혈당 측정 방법

식후혈당을 측정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혈당 측정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작은 기기는 손가락 끝을 찔러 한 방울의 혈액을 뽑아내어 혈당을 측정합니다. 측정 전에는 손을 깨끗이 씻고, 혈당 측정기의 준비를 마치신 후 측정을 시작하시면 됩니다. 식후혈당 수치는 정상 수치와 비교하여 판단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식후혈당 수치가 140mgdL 이하면 정상으로 간주됩니다. 그러나 당뇨병이 의심될 경우에는 의료 전문가와 상의하여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식후혈당을 측정함으로써 당뇨병이나 혈당 조절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식후혈당 측정은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고 당뇨병의 조기 발견에 도움이 됩니다.

당뇨병 환자의 혈당 조절 목표 수치

당뇨병 관리의 핵심은 바로 혈당 조절입니다. 심장마비, 뇌졸중, 신부전, 망막증, 신경 합병증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의 위험을 낮추기 위해서 당뇨병 환자의 혈당 조절은 필수적입니다.

당뇨병 환자의 올바른 혈당 조절 목표는 식적, 식후 2시간, 당화혈색소를 기준으로 하고, 보통 식전 혈당 80~130mg/dL, 식후 2시간 혈당 180mg/dL미만, 당화혈색소 6.5%미만을 목적으로 합니다.

당뇨초기증상

위 3가지가 초기에 알아차릴 수 있는 3대 증상입니다. 배가 자주 고파 많이 먹는다 갈증을 자주 느껴 물을 많이 마신다 소변량 증가 피로감 원인 없는 체중감소 눈 침침함 손발 저림 자주 배고픔 손발 따끔 약간의 마비 증상 피부 어두워짐 하지만 초기에는 이와 유사한 증상이 미비하여 단순히 과로에 의한 것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1년에 한번은 기본 검진을 받더라도 혈당을 체크받을 수 있으니 최선의 예방은 잦은 건강검진입니다.

생활 습관과 식단 조절

그렇다면, 어떻게 이와 유사한 당뇨 정상수치 범위를 유지할 수 있을까요? 여기 몇 가지 팁이 있어요 규칙적인 식사 하루 3끼를 규칙적으로 먹으세요. 영양 균형 잡힌 식단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균형을 맞추세요. 적절한 운동 매일 30분 이상의 유산소 운동을 하시기 바랍니다. 걱정 관리 스트레스를 줄이는 활동을 찾으세요, 예를 들면 명상. 정기적인 혈당 검사 의사와 상의해 혈당을 주기적으로 검사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팁들을 의하면 당뇨 정상수치 범위를 이어서하는 것이 그리 어렵지 않을 거에요. 여러분의 건강은 여러분의 손에 달려 있습니다.

함께 더 튼튼하게 살아가는 길을 찾아볼까요? 다음 섹션에서는 당뇨병과의 싸움, 바로 치료와 예방에 대하여 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당뇨 전 단계에 맞는 식단, 운동

양질의 단백질 섭취가 중요하기에 탄수화물 음식이나 과일을 줄여야 합니다. 당뇨와 무관하면 식사의 70sim80 정도가 탄수화물인데, 이를 50 정도까지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는 천천히,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끼니를 거르면 다음 식사 때 많이 급속도로 먹게 되기에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갈 수 밖에 없습니다.. 당뇨 전 단계일 때부터 하루 세 끼를 느긋하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혈당을 급속도로 올리는 음식은 피해야 하며, 국물도 혈당을 올리기에 적게 먹는 게 좋은데 주스도 마찬가집니다.

대신에 과일을 씹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어렵지만 식사순서 까지 지킨다면 더욱 좋습니다. 채소, 단백질고기, 밥탄수화물 절차로 30분 넘게 서서히 식사하면 고혈당 뿐아니라 고혈압고지혈증 등 3고를 치료하는 데도 꽤 좋습니다. 운동도 물론 필수다.

자주 묻는 질문

식후혈당이 정상 수치를 넘어설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식후혈당이 정상 수치를 넘어설 때, 즉각적인 식습관 개선과 운동 습관을 만들어 건강한 혈당 수치를 이어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식후혈당 측정 방법

식후혈당을 측정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혈당 측정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당뇨병 환자의 혈당 조절 목표

당뇨병 관리의 핵심은 바로 혈당 조절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