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민이 전답 등 농지나 산지(임야)를 사서 집을 지으려면

도시민이 전답 등 농지나 산지(임야)를 사서 집을 지으려면

최근 귀농, 귀촌 등을 하면서 시골집을 알아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목이 전, 답, 과수원, 잡종지, 대지 등의 경우 토지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저렴한 임야를 알아보는 분이 많이 계십니다. 하지만 임야 가격이 저렴하다고 아무 임야를 사게 되면 세금만 내는 애물단지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야에 집을 지으려면 이해해야 할 사항에 대하여 아래 정보를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임야에 집을 지으려면 기본적으로 이해해야 하는 것은 임야의 구분 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농업인, 어업인, 임업인이하 농림어업인이 아니라면 보전산지가 아닌 준보전산지를 구입해야 합니다. 만약, 농림어업인에 해당한다면 보전산지에도 단독주택 신축이 가능하지만 660제곱미터 미만으로만 가능합니다.


임야의 소유
임야의 소유

임야의 소유

임야에 집을 지으려면 다른 지목과 다르게 산지관리법에서 정하는 조건이 있습니다. 바로 소유권에 대한 문제입니다. 본인 소유의 산지가 아니라면 집을 지을 수 없습니다. 즉, A가 소유한 임야에 A의 동의를 얻어서 B가 집을 지을 수 없습니다.는 것입니다. 구체적인 법령 조문은 단독주택을 축조할 목적으로 산지를 전용하는 경우 자기 소유의 산지일 것 이라고 명시하고 있으며 공동소유인 경우 다른 공유자 전원의 동의가 있는 등 해당 산지의 처분에 필요한 요건과 동일한 요건을 갖출 것이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공동명의 산지에 집을 짓는 방법은 아래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결론적으로, 임야에 집을 지으려면 본인 소유의 임야만 가능합니다. 가족이라고 할지라도 등기상에 소유권이 없는 인원은 해당 임야에 집을 지을 수 없습니다.

도로의 확인
도로의 확인

도로의 확인

준보전산지는 행위제한이 없기 때문에 집을 지을 수 있습니다. 단, 산지관리법 등 연관 법령 허가 기준에 적합해야 합니다. 허가 기준 중에서 가장 어려운 것이 도로 기준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보전산지는 기본적으로 법정도로와 접해야 하므로 농림어업인 기준 외에도 집을 짓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준보전산지는 현황도로에만 접해도 가능합니다. 현황도로라는 것은 손쉽게 말해서 지목은 도로가 아니지만 현재 활용하는 상황이 도로처럼 사용한다는 사상 입니다.

산지관리법에서 정하는 현황도로는 정해져 있습니다. 임야 현황도로 개념에 에 대하여 잘 정리 된 글이 있으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결론적으로, 임야에 집을 지으려면 준보전산지를 구입하되 현황도로에 접하고 있는 임야를 구입해야 집을 짓는 기본 조건을 충족하게 됩니다.

임야에 집을 지으려면 3가지 조건

위 에서 언급한 내용은 임야에 집을 지으려면 반드시 이해해야 하는 대표적인 내용입니다. 손쉽게 정리를 해보시면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3가지를 반드시 알고 집을 지을 임야를 알아보아야 합니다. 1 산지의 구분 준보전산지가 유리, 보전산지는 농림어업인 일 것 2 도로의 확인 보전산지는 법정도로, 준보전산지는 현황도로 접할 것 3 임야의 소유 본인 소유의 산지일것. 단, 공동명의도 가능 물론, 위 세가지 외에도 임야 경사도 기준이나 표고, 입목축적 등 여러 허가 기준이 있습니다.

그러나 임야에 집을 지으려면 가장 최우선으로 이해해야 하는 것은 위 세가지 입니다. 꼭 숙지하셔서 성공적인 귀농, 귀촌을 하시기 바랍니다. 산지정보 다드림에서는 각종 임야 정보를 제공하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구독을 하시고 임야 정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임야의 소유

임야에 집을 지으려면 다른 지목과 다르게 산지관리법에서 정하는 조건이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도로의 확인

준보전산지는 행위제한이 없기 때문에 집을 지을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임야에 집을 지으려면 3가지

위 에서 언급한 내용은 임야에 집을 지으려면 반드시 이해해야 하는 대표적인 내용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