땀이 많이 나는 이유 및 땀 없애는 방법을 알아보자

땀이 많이 나는 이유 및 땀 없애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요즘같이 날씨가 더워지면 조금만 움직여도 땀이 많이 난다. 땀은 몸에 체온이 올라가면 나기 시작하는데 땀의 주된 기능으로는 체온조절입니다. 몸 안에 열이 많게 되면 그 열을 식히기 위해 몸이 피부를 통해 땀을 배출해서 체온을 조절하고 몸속의 불순물들을 몸 밖으로 내보내 줍니다. 1. 땀이 많이 나는 이유 다한증 일상 생활을 할 때 필요 이상의 땀이 손바닥이나 발바닥, 겨드랑이, 얼굴, 두상 등에 나면 다한증을 의심해 볼 만합니다. 다한증 원인은 분명하게 밝혀져 있지 않지만 자율신경계의 이상으로 땀샘 자극을 과도하게 하거나 땀 분비를 유발하는 원인에 대한 신경계의 이상 반응과 관련이 있습니다.

다한증이 걸리면 피부과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었는데 국소 외용제나 내복약 등의 약물치료가 가능하고 이온영동치료, 보톡스, 심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해서 치료합니다.


imgCaption0
자가면역질환

자가면역질환

자면서 땀이 나는 이유는 여러 자가면역질환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특히 류마티스 관절염과 루푸스나 셀리악병과 같은 질환은 식은땀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자면서 식은땀의 원인은 각종 암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암 중에서도 특히 혈액암은 자면서 식은땀이 나는 증상을 주로 유발하는데요. 혈액암 환자의 약 30는 그야말로 잘 때 베개가 젖을 정도로 땀을 흘립니다. 계속 땀이 나고 혈액암이 의심된다면 병원에 꼭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면서 땀을 흘리는 이유는 저혈당이 원인인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야간 저혈당은 자는 동안 혈당이 70mgdL로 떨어지는 것을 말하는데요. 식은땀이 많이 나고 안절부절한 경우에 처할 수도 있다고 해서 응급실에 실려 가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를 예방하려면 머리맡에 간식을 챙겨두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예방하려면?

갑자기 식은땀이 나는 이유는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여러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맞춰져서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를 예방하려면 생활 습관의 개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있는지 체크를 해보시는 것이 좋겠으며, 식습관 또한 튼튼하게 하고 있는지도 같이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물론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있는지도 체크를 해보셔야 합니다.

수면무호흡증

자다가 식은땀 나는 이유는 수면무호흡증과 같은 수면장애가 원인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는 자는 도중에 호흡이 순간적으로 정지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호흡 이상으로 교감신경이 활성화되고 맥박이 오르면서 자다가 식은땀이 날 수 있다고 합니다.

잘 때 식은땀 흘리는 이유는 공황장애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 환자들은 평소에도 식은땀과 가슴답답, 두통 등을 호소할 수 있는데요. 이런 증상이 자다가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수면 무호흡증

식은땀 나는 이유 아홉 번째는 수면 무호흡증입니다. 수면을 취하는 동안 기도가 막혀서 생겨나는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의 경우 반복적으로 호흡이 정지되는 증상을 보이고, 호흡이 제대로 되지 않아 혈액의 산소 포화도가 감소하게 됩니다. 그 결과 수면을 하는 동안 호흡을 제대로 하기 어렵기 때문에 식은땀이 나게 됩니다. 수면 무호흡증이 의심된다면 금주, 금연 등 생활 습관을 바꾸고 옆으로 누워서 수면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증상이 오래 지속된다면 식은땀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내과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해서 병원에 방문해보시길 바랍니다.

땀 없애는 방법

운동을 해서 적절하게 땀을 내는 것은 체온 조절이나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되는데 하지만 폭염 속에서 비 오듯 함께 진행하여 땀을 많이 흘리면 좋지 않으므로 이런 상황은 피해야 합니다. 이렇게 되면 염분 소실은 물론 탈수의 위험이 크기 때문에 흘린 땀 이상으로 소금과 함께 물을 마시거나 이온음료로 수분을 보충할 필요가 있습니다. 땀을 없애는 방법은 어렵지 않고 조금만 신경써도 가능합니다. 땀이 많이 날 때는 그늘지고 바람이 부는 곳에서 휴식을 취하고, 땀을 잘 흡수하는 면 소재 옷이나 통기성이 좋은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셔츠를 입을 경우 옷자락을 열어 두고 열을 식히기 위해 에어컨을 과다. 사용할 경우 땀샘을 위축시킬 수 있으니 실내외 온도가 5도 이상 차이 나지 않도록 하는 게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자가면역질환

자면서 땀이 나는 이유는 여러 자가면역질환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예방하려면

갑자기 식은땀이 나는 이유는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여러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맞춰져서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를 예방하려면 생활 습관의 개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면무호흡증

자다가 식은땀 나는 이유는 수면무호흡증과 같은 수면장애가 원인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