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가 부글부글 끓는 증상 원인 해결방법 알아보기

배가 부글부글 끓는 증상 원인 해결방법 알아보기

배가 불편함을 느끼는 증상은 일시적일 수 있으며, 그 원인 또한 다양합니다. 그런데, 이 증상이 지속된다면 정신력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수 있기에 그 원인에 관해 알아두시는 편이 좋겠습니다. 정신력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라면 보통의 경우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방치만 하게 된다면 어느 순간부터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도 하죠. 긴장감이나 불안감 또한 그러한 스트레스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스트레스는 방치할 경우 배가 부글부글 끓는 현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걱정 호르몬이 방출될 경우 소화관으로 유입이 되며 속 쓰림이나 설사, 변비, 메슥거림, 체험 등 관련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소화가 잘 안 되어서?
소화가 잘 안 되어서?

소화가 잘 안 되어서?

이러한 증상은 소화가 평소와 다르게 잘 되지 않고 가스가 차면서 복부 팽만감이 느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는 소화불량으로 볼 수 있죠. 식사량을 너무 많이 드시게 된다면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많은 분들이 아무렇지 않게 그냥 넘어가시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는 주기적으로 보일 경우 소화력이 저하된 것일 수 있습니다. 소화 기능이 약해지게 되며 영양소 또한 유연한 흡수가 되지 않고 독소나 노폐물이 더욱 쌓일 수 있어서 앞서 말씀 드렸던 과민성 대장증후군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병원 방문 후
병원 방문 후

병원 방문 후

우선적으로 카카오페이를 통해 병원비를 청구했고, 비대면으로 보험금을 환급받았습니다. 그리고 해당 질환에 관련해서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을 실천하기 위해서 계획을 세웠다. 걱정 관리는 사실 어쩔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직장을 은퇴하기 전까지는 크게 신경 안 쓰기로 했다. 내가 할 수 있는 하나의 것은 식단 관리와 함께 운동 2가지인데 3개월 정도 자주 진행합니다. 보니 최근에 배에 가스가 차는 느낌도 많이 줄어들고 몸에서 독소가 빠져나가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체중도 많이 줄어들었고 설사도 점점 멈추면서 요즘에는 정상적인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진단
과민성 대장증후군 진단

과민성 대장증후군 진단

건강검진 때마다. 내시경 촬영을 하는데 위, 대장 부분에 큰 이상이 없는 걸로 언제나 나와서 크게 신경 쓰지 않고 방문을 했다. 선생님께서도 여러 가지 검사를 해보시더니 대장 내시경을 한번 더 해보자고 권유를 하셨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라고 해서 스트레스를 받아서 설사를 자주 하고 아랫배가 계속 아파오는 증상일 수도 있다고 얘기를 하셨는데 이럴 경우 진단을 내린다고 하더라도 딱히 치료법이 없습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면서 자기 관리를 잘합니다. 보시면 자연적으로 낫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나는 굳이 대장내시경 까지는 하지 않고 우선적으로 설사약이랑 유산균 관련 약을 처방받고 병원을 빠져나왔어요.

박테리아 때문에?

장염이라는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었으나 이는 박테리아, 바이러스 등 이러한 것들이 위와 장에 염증 반응을 유발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배가 부글부글 끓기도 하며 음식을 제대로 소화하거나 흡수하는 데 어려움이 있기에 구토, 속 쓰림, 설사 등 증상이 같이 나타나곤 합니다. 이 질환은 배변 활동에도 영향을 주지만 염증으로 인해서 통증까지 일어날 수 있기에 방치하지 마시고 진단을 먼저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섬유소가 많은 음식을 먹기

섬유소가 많은 음식을 먹게되면 변비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성위염이 있는 분들은 생각차가 오히려 해로울 수 있습니다. 생강의 매운 성분이 점막을 자극해서 아플 수 있기때문입니다. 또 설사를 자주하시는 분들은 변비를 해결하기 위해서 먹는섬유소가 많은 음식은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습니다. 섬유소는 장에서 수분 흡수를 도와 대변을 무르게 합니다. 그래서 내몸 상태가 어떤지 진찰받은 이후에 그에 맞는 치료방법이나 가가 관리방법을 추천받아서 실천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해당 경우도 의심하실 수 있겠습니다. 사실 그렇게 대부분이 경험하는 질환이라고 볼 수 없겠습니다. 그리고 아직까지 그 원인에 관해 크게 확인되지는 못하였죠. 그러나 평소에 식습관이나 흡연, 스트레스, 음주 등 원인으로 인해서 생겨나는 경우가 많아서 식습관과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에 노력하셔야겠습니다. 이 또한 복통이나 팽만감, 불편감으로 증상이 나타나며, 배가 부글부글 끓는 증상으로도 나타날 수 있는 질환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걷는 시간을 늘리는 것이 좋으며, 섬유질을 풍부하게 섭취하고 유산균 또한 지속적으로 섭취하여 장 건강을 개선해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소화가 잘 안 되어서?

이러한 증상은 소화가 평소와 다르게 잘 되지 않고 가스가 차면서 복부 팽만감이 느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병원 방문 후

우선적으로 카카오페이를 통해 병원비를 청구했고, 비대면으로 보험금을 환급받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진단

건강검진 때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