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와 저축은행 수신잔액 감소, 예금자호보법이 제공되는 안전망은

새마을금고와 저축은행 수신잔액 감소, 예금자호보법이 제공하는 안전망은

새마을금고와 저축은행의 수신잔액 변화 2023년, 새마을금고와 저축은행의 수신잔액이 급속도로 줄어들었습니다.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에 따르면, 새마을금고의 지난 4월 말 기준 수신잔액은 258조 2811억 원, 저축은행의 수신잔액은 114조 6159억 원으로, 모두 전월 대비 감소한 수치입니다. 이에 반해, 같은 2 금융권인 상호금융의 수신잔액은 475조 3615억 원으로 느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로 보아, 새마을금고와 저축은행은 서민금융의 주요 선두주자로서 변화에 대한 대응이 필요한 시기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새마을금고는 부실 금고에 대한 구조조정이 행해지고 있습니다. 그 예로, 남양주 동부새마을금고는 600억원의 대출 채권 부실로 폐업이 결정되어 화도 새마을금고에 인수합병될 예정입니다.


페퍼스비상금대출 중도상환수수료
페퍼스비상금대출 중도상환수수료

페퍼스비상금대출 중도상환수수료

페퍼저축은행의 페퍼스비상금대출은 중도상환수수료가 있는 상품입니다. 중도상환수수료란 은행이나 등등 금융기관에서 돈을 대출해 간 고객이 대출금 상환 만기일이 되기도 전에 대출을 갚아 버릴 때 대출신청자가 내야 하는 수수료라고 보시면 되는데 보통 보편적인 금융사들의 중도상환 수수료는 1 2 정도 수준입니다. 페퍼스비상금대출의 중도상환수수료는 대출 잔존일수에 그러므로 최대 1.9의 중도상환수수료는 부담해야 합니다.

다만, 대출실행일로부터 3년이 경과했다면 중도상환 수수료는 면제입니다.

2금융권인 저축은행과 캐피탈의 차이
2금융권인 저축은행과 캐피탈의 차이

2금융권인 저축은행과 캐피탈의 차이

1금융권은 시중은행이다보니 누구나 쉽게 알 수 있지만 2금융권인 저축은행과 캐피탈과의 차이는 모호하게 알고 계십니다. 보통 저축은행은 저축은행은 원래 지역 금융기관으로서 본래의 명칭은 상호신용금고였으며, 법률개정을 통해 저축은행라는 명칭을 갖게 되었습니다. 1금융권의 은행과 동일한 업무를하지만 일부 서비스는 제한됩니다. 캐피탈은 본질적으로 여신금융회사이며 대출만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회사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저축은행 웰컴저축은행, JT친애저축은행, SBI저축은행, 스마트저축은행, NH저축은행 등 다수캐 피 탈 롯데캐피탈, 현대케피탈, KB캐피탈, 하나캐피탈 등 다수차이점이라고 한다면 저축은행은 일반 시중은행처럼 예금과 대출근로를 같이 취급하지만, 캐피탈은 대출만 운용한다는 것입니다.

SBI저축은행 스피드론 세부 내용

상환 방법 대출금액 350만 원 이하는 12개월 혹은 24개월 대출금액 400만 원 이상은 12개월, 24개월 혹은 365개월로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원금균등분할상환 이자 납부 시기 매 1개월 단위로 후취부과 됩니다. 약정금리 3법정 최고금리 20 이내 대출금액이 5천만 원 이하로 납부할 인지세는 없음 취급수수료만기 연장 수수료 중도상환수수료 신분증검증 때 필요한 경우 추가서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대출기간 및 상환방법

대출기간은 3년으로 거치식 원리금균등분할상환방식으로 대출금을 상환하면 됩니다. 그러므로 대출초기 거치기간에는 원금 상환없이 매월 이자만 상환을 하면 되는데, 거치기간이 끝나면 매월 이자와 함께 원금도 함께 상환을 해야 하기 때문에 자신의 자산 경우에 잘 맞게 대출을 받으면 되겠습니다. 본인의 월 상환금액이 궁금하면 에 계산을 할 수 있게 잘 되어 있으니 접속해서 계산을 해보길 바란다.

예금자 보호 안정되는 금융거래 환경 구축

저축은행이나 새마을금고에서 예금을 갖고 계신 분들에게는 예금자보호가 중요한 이슈입니다. 저축은행이 파산하는 경우에도 예금자보호가 되는 5000만원 한도는 이틀 만에 찾을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새마을금고의 경우에도 예금을 돌려주지 못하는 상황이 생기면, 중앙회가 기금으로 돌려줘야 합니다. 따라서, 두 금융 기관 모두 안정되는 금융거래 생태계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새마을금고와 저축은행은 2023년 한 해 동안 많은 도전을 경험하였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도전을 극복하고, 변화 속에서도 안정되는 금융거래 생태계를 제공하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그들의 노력을 통해 서민금융의 미래는 밝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언제나 변화는 도전이며, 그 도전 속에서 새로운 기회가 열리게 됩니다. 우리나라의 서민금융이 그 기회를 잡아가는 모습을 기대하며, 앞으로도 사랑을 갖고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페퍼스비상금대출

페퍼저축은행의 페퍼스비상금대출은 중도상환수수료가 있는 상품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금융권인 저축은행과 캐피탈의

1금융권은 시중은행이다보니 누구나 쉽게 알 수 있지만 2금융권인 저축은행과 캐피탈과의 차이는 모호하게 알고 계십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SBI저축은행 스피드론 세부

상환 방법 대출금액 350만 원 이하는 12개월 혹은 24개월 대출금액 400만 원 이상은 12개월, 24개월 혹은 365개월로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원금균등분할상환 이자 납부 시기 매 1개월 단위로 후취부과 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