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색깔 거품, 냄새, 마려움 등 소변이 이상하다면 주의해야 할 이유

소변색상 거품, 냄새, 마려움 등 소변이 이상하다면 주의해야 할 이유

소변의 괴상한 색깔, 거품, 냄새, 마려움은 신체의 이슈를 보여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이런 증상들은 요로 감염, 당뇨병, 신부전, 간질환 등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소변의 색깔이 짙거나 변칙적이면 간이나 신장 기능에 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거품과 냄새는 단백뇨나 균에 의한 감염을 보여줄 수 있고, 마려움은 요로 감염이나 성병과 관련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변의 변화에 주의하고, 만약 계속되면 의사에게 상담해야 합니다.

체계적인 진단과 치료를 받아 신체 건강에 더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imgCaption0
비타민 때문일 수 있다?

비타민 때문일 수 있다?

앞서 설명드린 것과 다르게 비타민으로 인해서 노란색인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으실 것 같은데 이건 사실일까요. 많은 비타민에 들어 있는 리보플라빈이라는 성분으로 정리를 드리면 가능합니다. 리보플라빈이라는 성분은 영양강화성분으로 진한 노란색을 보이고 있죠. 그렇기 때문에 비타민으로 인해서 소변이 노란색으로 보이는 것은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이는 부드러운 현상이기 때문에 비타민을 하루권장에 맞춰주신다면 색은 개선될 수 있습니다.

정상 소변 밝은 황색 소변

밝은 노란 빛을 띄는 투명할 정도의 소변은 가장 보편적인 소변으로 이는 충분히 신체에서 수분을 섭취하고 있다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즉 건강한 사람의 소변이라고 볼 수 있으며 반대로 소변의 색깔이 짙어지면서 탁한 노란색의 소변이 나온다는 것은 체내에 수분이 부족하다는 뜻이 됩니다. 따라서 소변 색깔이 어두운 노란색을 띄고 있다면야 물 섭취량을 늘릴 필요가 있습니다. 반면 물과 같을 정도의 투명색의 소변은 신체가 필요한 수분 보다.

과하다는 것을 뜻합니다. 물을 많이 마시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소변을 많이 보게 된다면 당뇨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잦은 배뇨의 이점은?

자주 소변을 보는 것은 우리 몸의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유익한데요. 요로에 존재할 수 있는 박테리아를 씻어내므로 독소가 쌓이는 것을 방지하고 요로 감염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소변을 자주 보는 것은 신장 결석 형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소변을 자주 보게 되면 신장에 미네랄과 염분이 축적되는 것을 방해하게 되어 결국에는 통증이 있는 신장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소변을 자주 보는 것이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되는데. 소변을 보시면 과잉 나트륨이 몸 밖으로 배출되어 건강한 혈압 수준을 이어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감염과 소변의 변화

요로 감염이나 신장 감염과 같은 감염성 질환은 소변의 색깔과 질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필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감염이 발생하면, 박테리아, 피, 아니면 고름 같은 이물질이 소변에 섞여 소변이 뿌옇게 보이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요로 감염은 특히 여성에게 흔히 발생하는데, 이는 여성의 요도가 남성보다. 짧고 항문에 가까워 박테리아가 요도로 들어가기 쉽기 때문입니다. 감염은 대부분의 경우 요도에서 시작하여 방광, 요관을 거쳐 신장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감염 부위에 따라 요도염, 방광염, 신우신염 등으로 구분됩니다.

감염 시 소변에 박테리아나 피, 고름이 섞이게 되면 소변이 탁해지고 뿌옇게 변하는 것은 물론, 기분 나쁜 냄새가 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감염이 소변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되려는 신체의 반응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 외 소변색

1 갈색 소변 콩류 아니면 대황과 같은 음식물을 섭취했을 때 갈색 소변이 나올 수 있습니다. 만약 해당 음식물을 섭취하 지 않았음에도 갈색 소변이 나타나면 간에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닌지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2 거품이 많이 나는 소변 소변을 보면서 거품이 많이 발생한다면 체내에 단백질이 소변과 같이 빠져나가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건강에 안좋은 영향을 주는 신호는 아니지만 단백질 섭취량과 상관없이 거품이 있는 소변이 나타나면 신장 건강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3 냄새가 지독한 소변 소변 냄새는 당연히 좋은 냄새는 아닙니다. 그렇다고 불쾌할 정도의 냄새도 아닙니다.

인간만 누런 이유는?

소변은 사람만 누는 것이 아니죠. 조류, 포유류 등 많은 동물들이 다른 색의 소변을 배출합니다. 그런데요 사람만 누런색을 보이죠. 그 이유는 신체구조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각 동물별로 필요로 하는 특정 성분이 다릅니다. 그리고 질환에 따라 다르기도 합니다. 인간은 황색계열의 소변을 보는 이유가 헤모글로빈이라는 물질이 신장을 거치고 여과되며 붉은색은 빠져나가고 남은 찌꺼기가 몸 밖으로 배출이 되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비타민 때문일 수 있다?

앞서 설명드린 것과 다르게 비타민으로 인해서 노란색인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으실 것 같은데 이건 사실일까요.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정상 소변 밝은 황색 소변

밝은 노란 빛을 띄는 투명할 정도의 소변은 가장 보편적인 소변으로 이는 충분히 신체에서 수분을 섭취하고 있다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잦은 배뇨의 이점은?

자주 소변을 보는 것은 우리 몸의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유익한데요.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