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비 세액공제 정리 (대상한도계산)

교육비 세금감면 정리 (대상한도계산)

하찮은 입니다. 최근 학원비가 너무 비쌉니다. 그리고 하나만 보낼 수 없어서 여러 개를 보내게 되는데요. 그 비용도 너무 만만치 않습니다. 이렇게 자녀의 학원비 등은 연말정산 시 교육비 세액공제에 해당이 될까요? 오늘은 연말정산 교육비 세액공제에 관하여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금감면 장점
세금감면 장점

세금감면 장점

연말정산에 뱉어야 할 세금을 직접적으로 줄여주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왜 이런 말이 나오냐면 소득공제라는 아이디어가 같이 있어서 그렇다. 소득공제는 본인 1년 치 소득에서 특정 금액을 제외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게 절세효과가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내야 할 세금을 결정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계산법이 들어가는데 세금을 대놓고 깎아주는 것보다. 약합니다. 세액공제의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뱉어낼 세금이 없습니다.면 아무런 기능도 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서 소득공제까지 계산되어서 나온 세금이 0원이라면 아무리 세액공제가 있다고 하더라도 적용이 안됩니다. 오히려 환급받는 경우도 마찬가집니다.

보험료 세액공제
보험료 세액공제

보험료 세액공제

보험료 세액공제는 실비암 보험과 같은 보장성보험에 가입했을 때 연 100만원 한도로 1215 세액공제를 해주는데요. 일반적으론 12 세액공제를 적용하며 장애인전용 보장성보험의 경우 15의 세액공제를 적용합니다. 평범하게 월 8만원씩 보험을 가입한 직장인이라면 96만원 12 115,200원 만큼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한도가 100만원이라 작아보이지만 보험은 대부분 다.

월세 세액공제

위에 예시처럼 부모 자가 아래에서 생활하는 사람과 직접 나가서 월세 내면서 생활하는 사람의 가처분소득 차이는 많이 나겠죠? 이거를 보전해주기 위한 항목이 월세 세액공제입니다. 가처분소득이란, 벌어들인 소득에서 필수적으로 돈을써야 하는 항목들이자, 전기세, 월세 등을 빼고 사용할 수 있는 소득을 말합니다. 월세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조건이 몇 가지 있습니다. 1. 12월 31일 기준 무주택 세대의 세대주 2. 국민주택규모85 이하 아니면 기준시가 4억원 이하 주택 3. 임대차계약서의 주소지와 주민등록등본의 주소지가 같아야 합니다.

무주택 세대원의 경우도 가능하긴 하지만 몇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교육비 세액공제의 부양가족 기준

교육비 세액공제의 경우 나와 생계를 함께 하고 있는 가족이면 첫째 가능합니다. 가족의 나이는 상관없지만 해당 교육비를 지출한 가족이 소득요건은 충족해야 합니다. 학생이 1년 소득금액 기준으로 100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그래서 가끔형제자매, 자녀가 대학생인 경우 알바 등으로 수익이 있는 경우 교육비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근로자의 가족이면 가능하지만 직계존속은 교육비 세액공제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즉 근로자의 부모 혹은 조부모의 교육비는 공제 대상이 아닙니다. 이번엔 교육비 세액공제가 가능한 교육비에 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교육비 세금감면 대상

교육비 세액공제는 자녀의 학자금을 지요구하는 근로자와 자영업자분들을 위한 제도입니다. 교육비 세액공제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근로소득자의 경우,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 교육비 세금감면 대상이 됩니다. 자영업자의 경우,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는 경우 교육비 세금감면 대상이 됩니다.

근로소득자 교육비 세금감면 대상 근로소득자 교육비 세금감면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근로수익이 있는 부부 중 배우자와 별거중이거나 이혼한 경우근로수익이 있는 부부 중 배우자가 비거주자인 경우근로소득자 교육비 세금감면 신청자는 해당 과세기간에 지출한 교육비에 대한 영수증, 납입증명서 등을 첨부하여 회사에 교육비 세금감면 신청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검색 레이어

2023 귀속 연말정산, 교육비 세금감면 계산법 세알못 지난해 본인 교육비 800만 원, 초교 취학 전 자녀 보육료 120만 원, 초등학생 학원 및 체육시설 수강료 120만 원, 중학생 자녀 수업료 300만 원, 대학원생 처남 교육비 1,000만 원, 대학생 처남 교육비 900만 원, 대학생 동생 교육비 750만 원을 하나하나씩 지출했습니다. 교육비 세금감면 얼마나 받을 수 있나요? 택스코디 먼저 본인 교육비는 전액 대상이기 때문에 800만 원이 모두 공제대상입니다.

자녀의 경우 초등학생의 학원 및 체육시설 수강료는 공제대상이 아니므로 420만 원만 공제대상입니다. 형제자매 교육비는 대학생 처남 교육비 900만 원과 대학생 동생 교육비 750만 원만 공제대상입니다. 대학원생인 처남 교육비는 공제대상이 아닙니다.

자주 묻는 질문

세금감면 장점

연말정산에 뱉어야 할 세금을 직접적으로 줄여주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험료 세액공제

보험료 세액공제는 실비암 보험과 같은 보장성보험에 가입했을 때 연 100만원 한도로 1215 세액공제를 해주는데요.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월세 세액공제

위에 예시처럼 부모 자가 아래에서 생활하는 사람과 직접 나가서 월세 내면서 생활하는 사람의 가처분소득 차이는 많이 나겠죠? 이거를 보전해주기 위한 항목이 월세 세액공제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