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고관절 통증 , 일과성 고관절 활액막염 증상과 진단 및 치료

어린이 고관절 통증 , 일과성 고관절 활액막염 증상과 진단 및 치료

유아 고관절활막염을 진단받고 3일 정도 못 걷다가 완치한 저희 아기의 실제후기를 적어보겠습니다. 현재 저희 아기는 25개월이고 말을 잘하여 어디가 아픈지 의사소통이 되는 정도의 아기입니다. 관절을 싸고 있는 구조중에 가장 안쪽에 있는것을 활막이라고 하고 엉덩이뼈와 허벅지뼈를 이어주는 사타구니 부분 쪽을 고관절이라고 하는데 이 고관절 부분에 있는 활막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하며 고관절활액막염이라고도 합니다. 활액막염은 관절을 둘러싸는 막중에 관절액을 만들어내는 활액막이 염증이 생긴것으로 활액막이 활막과 부착되어 있으므로 염증이 일어난다면 같은 부위라고 볼 수 있습니다.


imgCaption0
치료 방법

치료 방법

일과성 고관절활막염의 경우 일명 관절 감기라고 칭하며 어린아기의 경우 많은 항생제를 쓸 수 없으므로 부르펜 계열의 소염, 해열, 진통 약을 써서 통증을 완하하고 집에서 안정을 취하며 많이 걷지 않도록 휴식을 취해주면 저절로 회복이 됩니다.

혹시나 고관절활액막염이 단순 일과성이 아니라 물이 차는 경우에는 입원하여 경과를 관찰하고 조치를 취할 수 있으나 그렇지 않은 일과성의 경우라면 감기에 걸리면 집에서 약 먹고 휴식하는 것처럼 최대한 근육들을 쓰지 않고 휴식하는 것이 치료방법입니다.

특발성 관절염 증상

여러가지 증상을 동반하는 여러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진단을 위해서는 16세 미만의 어린이가 6주 이상 동안 하나 이상의 관절에서 염증을 경험해야 합니다. 하나 이상의 관절의 통증 및 부기 깨어 있거나 한 자세로 시간을 보낸 후 악화되는 관절 통증 아니면 뻣뻣함 관절의 발적, 부기, 압통 아니면 통증 피로 흐릿하거나 어두운 느낌이 드는 눈 발진 식욕 부진 발열 이전에 소아 류마티스 관절염이라고 불렀던 JIA는 뼈 성장에 영향을 미치고 영구적인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에 조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소아 류마티스 관절염은 또한 어린이의 관절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 다리 통증 원인 백혈병

백혈병은 골수 내부에서 시작되는 혈액암입니다. 백혈병의 종류에 따라 증상과 정도가 다양합니다. 관절 및 뼈 통증 열 쉬운 멍 이나 출혈 코피 및 잇몸 출혈 복부의 붓기 낮은 식욕과 체중 감소 목이나 겨드랑이의 부은 림프절 기침 호흡 곤란 팔과 얼굴의 붓기 두통과 구토 발진 잇몸 문제 피로 백혈병의 생존율은 질병의 유형에 따라 다릅니다.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 소아의 경우 최소한 5년은 더 살 가능성이 있습니다.

눈치채기 어려운 고관절 염증 양반다리로 가늠할 수 있다

통증은 사타구니에 나타나는데, 걷거나 관절을 움직일 때 통증이 더 심해집니다. 처음에는 잠시 쉬면 통증이 가라앉아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거의 못 느끼게 되는데요. 하지만 고관절 염증이 진행될수록 통증도 심해지고 관절이 뻣뻣해져 움직임에 많은 제약을 받게 됩니다. 양반다리를 했을 때 통증이 더욱 심해지고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뛰거나 착지를 하는 등 고관절에 힘이 더 많이 걸리는 동작에서 해당 부위의 통증이 심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만약 이런 증상이 12주 이상 지속되고 걸음걸이가 뒤뚱거리거나 약을 먹어도 고관절 통증이 가라앉지 않는다면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고관절 이형성증

고관절 이형성증은 신체가 성장함에 따라 발생하는 질환으로, 신체가 성장함에 따라 고관절이 정상적인 형태에서 비정상적으로 변하는 질환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고관절 통증 증상이 악화되고 다리가 짧아지는 듯한 느낌과 심할 경우 고관절이 탈구되기도 합니다.

첫 번째는 유전적인 이유이고, 두 번째는 아이가 엄마의 뱃속에서 자랄 때 환경이 협소하거나 거꾸로 앉는 경우에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아동의 질병, 건강상태, 영양상태 등 선천적 원인이 있습니다.

실제 후기

지금 부터는 실제 저희 아기가 진단을 받아온 과정부터 완치 후기까지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때는 여름휴가 1일차로 떠났던 물놀이였습니다. 이 날은 아침부터 저녁까지 방방에서 놀다가 물놀이를 하다가 시도 때도 없이 움직였던 날이었어요. 워낙에 활동성이 많아서 잘 뛰어다니기도 하는 저희 집 25개월 남자아이입니다. 저렇게 마구마구 뛰는 거 보이시나요? 사실 이 사진을 찍기 전에 조금 큰 7살이 넘어 보이는 남자아이가 저희집아기랑 같이 뛰면서 많이 넘어지고 많이 튀어올랐어요. 그때 관절이 조금 무리가 가지 않았나 싶은데. 어쨌든 그날 저녁까지 야무지게 놀고 집에 올 때까지만 해도 두 다리로 잘 걸어서 들어왔어요.

자주 묻는 질문

치료 방법

일과성 고관절활막염의 경우 일명 관절 감기라고 칭하며 어린아기의 경우 많은 항생제를 쓸 수 없으므로 부르펜 계열의 소염, 해열, 진통 약을 써서 통증을 완하하고 집에서 안정을 취하며 많이 걷지 않도록 휴식을 취해주면 저절로 회복이 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특발성 관절염 증상

여러가지 증상을 동반하는 여러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어린이 다리 통증 원인

백혈병은 골수 내부에서 시작되는 혈액암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