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0일 선거일 법정공휴일, 유급휴일, 휴일근무수당 알아보기

4월 10일 선거일 법정공휴일, 유급휴일, 휴일근무수당 알아보기

회사생활정보 비공휴일이란 단순히 평일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며 관공서 공휴일에 따른 공휴일이 아닌 날을 말합니다. 모든 공휴일에 대체휴일제도가 연관된 것은 아니며, 대체휴일이 연관된 조건도 공휴일마다. 다르게 적용됩니다. 본질적으로 대체공휴일은 설날, 추석, 어린이날만 적용되다가 관계법령 이 개정됨에 따라 3.1절, 광복절, 개천절, 한글날에도 대체공휴일이 적용, 시행되었습니다. 2022년부터 5인 이상 기업은 명절, 공휴일 등 관공서의 공휴일단, 일요일은 제외과 대체공휴일을 유급 휴일로 보장해야 합니다.

민간기업의 경우 근로기준법 제55조 제1항에 따라 주 1회 이상의 유급 주휴일을 부여하므로 관공서 공휴일 중 일요일은 민간기업에 연관된 공휴일에서 제외종전에는 관공서 공휴일이 민간기업의 법정 유급휴일이 아니었으나, 2020년부터 기업규모에 따라 순서에 맞게 법정 유급휴일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휴일근로에다. 연장근로와 야간근로가 겹칠 경우
휴일근로에다. 연장근로와 야간근로가 겹칠 경우

휴일근로에다. 연장근로와 야간근로가 겹칠 경우

대법원의 판례에 의하면 휴일근로에 연장근로와 야간근로가 발생했다면 각각의 수당에 에 대하여 중복하여 모두 지급합니다. 최고법원 법리 90다6545 근로기준법 제56조에 의하면 사용자는 오후 10시부터 다음 날 6시까지 근로한 것에 대하여는 개별적으로 통상임금의 50 이상을 가산하고 휴일근로도 50를 가산합니다. 휴일근무에다. 야간근무면 2배로 가산합니다.

대체공휴일 날 쉬는 기관.
대체공휴일 날 쉬는 기관.

대체공휴일 날 쉬는 기관.

은행 쉽니다. 대체공휴일 필요한 돈은 미리 인출해 놓거나 인터넷 뱅킹 이체한도를 올려놓아야 합니다. 적금 예금 만기일도 익일로 자동 연장됩니다. 국내 주식시장 쉽니다. 관공서 쉽니다. 공무원도 대체 휴무일에는 쉬기 때문에 구청, 행복복지센터 일은 하지 않습니다. 병원은 거의 모든 휴무이며 대체공휴일에도 문을 여는 병원을 따로 찾아보아야 합니다.

근로자의 날 대체휴무

근로자의 날은 대체 휴무가 불가능하지만 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보상휴가제란 휴일에 일한 것에 대하여 임금을 지불하는 대신 유급휴가를 주는 것으로 휴일에 근로한 시간뿐만 아니라 가산시간까지 포함해서 유급휴가로 보상받습니다. 보상휴가제 도입은 사용자와 근로자대표가 서면합의에 따라 적용가능합니다. 아래는 고용노동부에서 발췌한 내용 중 노사 서면합의에 연관된 구체적인 내용입니다.

유급으로 인정되는 범위

업무시간 중에 예비군 훈련을 하는 경우 유급으로 적용시키는 시간의 경우는 그 시간대와 회사의 소정근로시간대와 맞물리는 시간에만 한하며 소정업무시간 외에 이루어진 훈련에 대해서는 유급으로 지급하지 않습니다. 무급휴가의 종류 1. 근로시간과 겹치지 않은 예비군 및 민방위 2. 여성 근로자가 월 1회 청구출하는 경우의 생리휴가 3. 부모, 배우자, 자녀 등의 가족이 질병, 노령, 사고 등으로 인해 돌봄이 필요하는 가족 돌봄 휴가 4. 질병, 질환 등으로 출근할 수 없는 경우의 상황일 때 회사에 휴가로 승인 받은 병가 5. 근로기준법상 명시되는 유급휴가가 아닌 여름휴가이는 회사마다.

다르므로 약정휴일로 적용되기도 합니다.

정부의 내수활성화 정책의 일환으로 경제활성화에 기여합니다. 교통량 분산으로 인한 이동시간 단축도 가능합니다. 많은 학교와 유치원에서 재량휴업일로 지정하고 있으므로 맞벌이 남편과 아내의 돌봄 공백 방지도 됩니다. 조업일수 감소에 따라 수출 악영향을 미칩니다. 업무의 공백과 재정적인 이유로 기업들은 저항하는 의견이 있습니다. 휴가가 길어지면 국내여행보다는 해외여행을 많이 선택하기 때문에 관광업 외에 내수활성화는 기대하기 어려운 의견이 있습니다.

특히, 현재 높은 물가와 경제상황 악화로 쉬는 것이 마냥 즐겁지만은 않다는 의견들이 많습니다.

근로자의날 유급휴일

근로자의 날은 대한민국 근로기준법 제2조 제1호에 따라 유급휴일로 정해져 있습니다. 유급휴일이란 근로자가 일하지 않아도 평소 임금을 지급받는 날을 의미합니다. 근로자의 날에 직무를 수행하는 경우 휴일근로수당을 지급받아야 합니다. 휴일근로수당은 평소 임금의 150 입니다. 5인 이상 사업장의 경우 근로자의 날에 직무를 수행하는 근로자에게 휴일근로수당을 지급해야 합니다. 5인 미만 사업장의 경우 근로자의 날에 직무를 수행하는 근로자에게 휴일근로수당을 지급해야 하는 의무는 없지만, 지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근로자의 날에 직무를 수행하는 경우 근로자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근로자는 근로자의 날에 휴무를 신청할 권리가 있습니다. 사업주는 근로자의 휴무 신청을 거절할 수 없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휴일근로에다 연장근로와 야간근로가 겹칠

대법원의 판례에 의하면 휴일근로에 연장근로와 야간근로가 발생했다면 각각의 수당에 에 대하여 중복하여 모두 지급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대체공휴일 날 쉬는 기관.

은행 쉽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근로자의 날 대체휴무

근로자의 날은 대체 휴무가 불가능하지만 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