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젠 기업평가 MU 뮤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웹젠의 주가는 현재 14,800원 수준입니다. 주가의 우상향에 대한 의구심이 드는 가운데, 한때는 엔씨소프트와 비등했던 기업 웹젠에 관해 분석합니다. 웹젠은 2000년에 설립된 온라인모바일 게임 프로그램 개발 및 제시 회사입니다. 2003년에 코스닥에 상장되어 현재에는 직원수 약 500명의 중견기업입니다. 상장 당시에는 청약 증거금 3.3조원으로, 이전 엔씨소프트 증거금 1.8조원을 갈아치운 대기록으로, 큰 기대를 받으며 상장했었음을 알 수 있고 이후 기록이 깨지기까지 14년이 걸렸습니다.
엔씨소프트를 넘어서는 큰 사랑을 받던 기업입니다. 현재 웹젠의 시가총액은 0.5조원으로 엔씨소프트의 시총은 7.6조원의 7100 수준입니다.
게임 라인업
웹젠의 게임 라인업입니다. 크게 게임 IP는 뮤, R2, 그 외 계열로 구분됩니다. 2022년 주요 사업 전개형식 현황입니다. 1월 11일 캐릭터 제품명 웹젠 프렌즈 무신사 스토어 정식의 입점 2월 23일 모바일 MMORPG 뮤오리진3, 서비스 스타트 3월 10일 PC MMORPG 썬 클래식, 세계적인 서비스 스타트 4월 28일 모바일 MMORPG 뮤 아크엔젤2, 타이완 서비스 스타트 올해 들어 사업 다각화 노력에도 불구하고 R2, 메틴, 샷온라인 매출이 감소하여 뮤 IP에 대한 수익 의존도는 더욱 높아졌습니다.
이와 비슷한 뮤 IP 의존도를 의식해서인지, 연구개발 비용을 늘리고는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나마 R2, 메틴, 샷온라인 매출이 동반 하락한 점은 악재입니다.
유저 관계
웹젠 게임의 소비자 수는 집계가 어렵습니다. 재무정보 또한 게임 라인업별 매출액을 별도로 제공하지 않으므로 세부 분석은 어렵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IP는 뮤입니다. 단기적인 뮤 매출을 통해 파급력을 확인했다는 식의 평가를 내려서는 안됩니다. 충성도 높은 유저들이 있는 반면, 떠나는 유저들도 많습니다. MU 유저들의 모임 중 활성화 된 네이버 카페 뮤잉의 회원수는 4만명입니다. 유튜브에 의하면 유저들은 리니지와 비슷하게 IP 확장에 따른 아이템 시세 하락에 따른 실망감이 큽니다.
또한 IP를 재탕에 대한 무기력감이 있습니다. 이는 게임을 떠나는 사유이기도 합니다. 유저와의 건겅하지 못한 관계는 장기적인 성장을 제한할 것입니다.
웹젠의 최대주주는 김병관입니다. 김병관은 지분 26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김병관은 서울대 경영학과, 카이스트 석사 출신으로 NHN게임즈 대표 출신입니다. 웹젠 이사회 의장을 지낸 후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경기 성남 분당 갑 20대 국회의원을 역임했습니다. 이후 경기 성남 분당 갑 출마에서는 두차례 낙선 하였습니다. 김병관은 똑똑하고, 게임 산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며, 정권 등 영향력도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김병관의 행보가 웹젠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10. 직원 관계
잡플래닛 기업검증 2.8점리뷰 305건, 성장가능성 12입니다. 블라인드 기업리뷰 2.6점리뷰 259건입니다. 동종업계에서는 급여가 가장 낮은편에 속하며, 웹무원이라는 말도 있다고 합니다. 웹젠은 게임업계에서 4번째로 노조가 설립되었다고 하며, 지난 5월에서는 업종 최초 파업을 예고했었으나 극적인 사측 교섭합의가 있었으며, 연장 선상에서 9월에는 공짜노동금지법이 발의 되었습니다.
답이 보이지 않아서 회사의 공식적인 비전을 확인합니다. VISION
GAME BUSINESS LEADER, WORLD WITH WEBZEN 국가와 지역을 넘어서서 일 문화가 융합하는 문화적 동시화 현상이 가속 되고 있습니다. WEBZEN은 최고의 기술력과 상상력, 창조력을 바탕으로 개발되는 게임들을 토대로 세계 각지 누구나 함께 즐길수 있는 창조자로 성장해 갈 것입니다. MISSION
WEBZEN은 네트워크화된 엔터테인먼트 컨텐츠를 통해 세계 각지 모든 게이머에게 기존의 개념을 뛰어넘은 새로운 재미와 가치를 제공하겠습니다.
문화, 지역, 세대의 차이를 넘어서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혁신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꿈꾸는 이상의 콘텐츠 엔터테인먼트 세계를 현실로 실현하는 선구자로의 도약이 WEBZEN의 미션입니다.
1 자회사
웹젠은 비상장 연결기업 숫자가 16개나 됩니다. 웹젠블루락, 웹젠블랙엔진, 웹젠레드코어, 웹젠큐브, 웹젠드림, 웹젠캠프, 웹젠노바, 웹젠비트, 웹젠넥스트 등 임원 겸직현황이 상당 숫자 겹치고, 각 회사의 주소지도 같은데 굳이 자회자로 두는 이유에 대해서는 추가 확인이 필요 하겠습니다. 여러 모로 단순하게 파악하기 힘든 회사입니다. 20년된 게임 뮤를 만든 회사라는 점, 여전히 뮤로 먹고 산다는 점만 단순합니다.
주주로서 웹젠에 투자할 수 있는 매력 요인은 무엇인가요. 현재 주가와 멀티플이 많이 내려왔다는 점, 연구개발 비용을 늘리고 있다는 점, 과거에 인지도가 있었다는 점이 긍정 요인입니다. 반대로 걱정은 더 많습니다. 멀티플이 빠진데는 다.
자주 묻는 질문
게임 라인업
웹젠의 게임 라인업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유저 관계
웹젠 게임의 소비자 수는 집계가 어렵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0 직원 관계
잡플래닛 기업검증 2.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